모터바이크
모터바이크란?
1.5m 내외의 자그마한 몸체에 4개나 달린 큼직한 발통이 매력적이다.
마치 장난감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짚차가 못 올라가는 곳을 올라갈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바퀴가 4개이다 보니 웬만하면 넘어지지 않고 주행방법도 간단하여 면허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5분 정도의 안전교육만 받으면 ATV의 매력을 마음껏 느낄 수 있다.
마치 장난감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짚차가 못 올라가는 곳을 올라갈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바퀴가 4개이다 보니 웬만하면 넘어지지 않고 주행방법도 간단하여 면허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5분 정도의 안전교육만 받으면 ATV의 매력을 마음껏 느낄 수 있다.
산악모터바이크 장비사양
제원 | WOW50B(와우50B)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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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격 및 중량 | 전장(mm) | 1,330 |
전폭(mm) | 795 | |
전고(mm) | 865 | |
최저지상고(mm) | 120 | |
시트높이 | 635 | |
건조중량(Kg) | 95 | |
트랙/Front(mm) | 630 | |
트랙/Rear(mm) | 630 | |
엔진 | 형식 | 2행정-스트로크/강제공냉식 |
배기량(cc) | 49 | |
카브레타 | VM14SH | |
시동방식 | Electric | |
트랜스미션 | 클러치 | 자동원심식/건식슈 |
기어변속 | V-벨트 자동변속 | |
차체 | 타이어(전륜) | 18 x 7.00 - 7 |
타이어(후륜) | 18 x 7.00 - 7 | |
현가장치(전륜) | 코일스프링(DUAL A-am) | |
현가장치(후륜) | 코일스프링(Unit swing) | |
브레이크(전륜) | 드럼 브레이크 | |
브레이크(후륜) | 디스크 브레이크 | |
용량 | 연료탱크(ℓ)리터 | 4.0 |
오일용량(ℓ)리터 | 1.0 |
산악모터바이크 조작법
엔진의 시동방법 | 엔진의 시동을 걸기전에 다음 사항을 유의하십시오. 1.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 상태에 있어야 합니다. 2. 엔진 스톱 스위치는 "О"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3. 원격 엔진 스톱 스위치 캡이 끼워져 있어야 합니다. 4. 연료 콕이 "ON"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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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발방법 | 엔진이 따뜻해진 후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면 됩니다.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려면, 주차브레이크 노브가 풀어질 때까지 가볍게 리어 브레이크 레버를 잡아주십시오. 스로틀 레버를 천천히 누르면 앞으로 나가게 됩니다. |
정차방법 | 『WOW50』을 정차하기 위해서는 스로틀 레버를 놓고 브레이크를 작동 시켜야 합니다. |
회전방법 | 『WOW50』으로 커브길을 돌려면, 운전자는 특별한 기술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WOW50』은 한 개의 고정된 후륜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두 개의 리어 타이어 모두 똑같은 속력으로 회전합니다. 이는 두 개의 뒷바퀴가 똑같은 마찰을 받게되며, 두 리어 타이어는 똑같은 거리를 가므로 이 차량은 직선으로 움직임을 의미합니다. 차량이 회전하려먼 바깥쪽 타이어가 안쪽타이어보다 더 먼거리를 움직여야 합니다. 그렇게하려면, 운전자는 안쪽 타이어에 더 작은 마찰을 일으켜서 바깥 타이어보다 더 짧은 거리를움직이게 해야 합니다. 『WOW50』으로 커브길을 돌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1. 핸들바를 회전할 방향으로 돌립니다. 2. 몸무게를 약간 앞쪽으로 이동시키고 몸무게를 바깥쪽 발판에 둡니다. 이것이 안쪽 리어 타이어의 무게를 줄임으로써 마찰도 줄어듭니다. 3. 상체를 회전 방향으로 기울여야 합니다. |
높은 속력에서 | 낮은 속력에서 회전하는 방식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십시오. 하지만 상체를 회전하는 방향으로 더 많이 기울여야 합니다. 속력이 증가할수록 원심력도 증가하기 때문에 차량이 바깥쪽으로 튕겨나가지 않게 하려면 속도가 빠를수록 상체를 더 많이 회전방향으로 기울여야 합니다. 그렇지만 몸무게는 바깥쪽 발판에 실어야 합니다. |
미끄러짐 | 1. 전륜(Front whell) 전륜에 미끄러짐이 발생하면, 스로틀 개방을 줄이고 몸무게를 약간 앞쪽으로 기울임으로써 전륜에 마찰을 증가시키십시오. 2. 후륜(Rear whell) 후륜에 미끄러짐이 발생하면, 몸무게를 미끄러운 부분으로부터 멀리 이동시키고, 차량이 다시 방향감각을 가질 때까지 스로틀이나 브레이크의 사용은 피하십시오. |
언덕길에서 주행방법 | 평탄한 길에서의 많은 주행 경험을 익힌 운전자는 여러 형태의 지형에서 주행하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WOW50』은 작은 언덕을 주행하더라도 세심한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1. 언덕 아래에 도착하기 전 속도를 올려 안정된 속도를 유지하십시오. 2. 몸무게를 시트 앞쪽으로 이동시키십시오. 앞으로 몸을 기울입니다. 3. 언덕을 넘을 동안, 안정된 속도를 유지하십시오. 4. 정상에 이르렀을 때 속도를 낮추어 주십시오. ※ 일단 언덕을 넘으려고 시도를 했느데 정상까지 이르지 못하고 다시 언덕 아래로 내려와야 할 때는 다음의 절차를 따라야합니다. 1. 몸을 오르막쪽으로 기울여야 합니다. 2. 차량이 뒤로 밀려내려오기 전에 전.후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멈춰야 합니다. 3.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하고 몸을 앞쪽으로 기울인 채 차량에서 내립니다. 4. 『WOW50』의 뒤쪽 끝을 끌어서 앞쪽이 내리막을 향하도록 돌립니다. 5. 핸들바를 완전히 오른쪽으로 돌립니다. 차량에 승차하여,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한 다음 핸드 브레이크를 잡았다 놓았다 하여 차량이 뒤로 천천히 내려가도록합니다. 이렇게 『WOW50』의 앞쪽이 언덕의 옆면으로 향하게 되면,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하고 핸들바를 왼쪽으로 돌립니다. 같은 방법으로,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고, 핸드 브레이크를 잡았다 놓았다하여 차량이 내리막쪽으로 기울어질 때 까지 내려가게 합니다. 다시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합니다. |
언덕 내려오기 | 1. 차량이 똑바로 아래를 향하도록 합니다. 2. 몸무게를 시트 뒤쪽으로 옮깁니다. 3. 스로틀은 닫은 채 내려옵니다. 4. 브레이크를 사용해서 내리막 속도를 조절합니다. |
비탈길 가로지르기 | 1. 비탈길을 가로지를 때는 몸을 오르막쪽으로 기울여야 합니다. 2. 직선으로 횡단하려면 약간 위쪽으로 조종하십시오. |
물을 통과할 때 | 『WOW50』은 20Cm 보다 깊지 않은 물은 통과해도 되지만, 속력을 내서는 안됩니다. 내를 건널때는 바닥이 고르고 강둑이 경사가 가파르지 않는 곳을 선택하십시오. 건널곳의 지형에 익숙치 않다면, 차량을 세워놓고 먼저 냇가를 조사하고 나서 건널 곳을 선정하십시오. 건널때는 속도를 낮추고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십시오. |
엔진을 멈출 때 | 스로틀 레버를 놓고, 엔진 스톱 스위치를 "×"위치로 돌립니다. |
주차방법 | 주차를 한다음에는 주차 브레이크를 확실하게 작동시킵니다. |
코스 및 요금
코스구분 | 소요시간 | 코스길이 | 1인요금 | 2인(동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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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코스I | 30분 | 7Km | 15,000원 | 25,000원 |
체험코스II | 1시간~1시간 30분 | 10Km | 20,000원 | 25,000원 |
계곡투어(봉래산기슭) | 2시간 | 13Km | 25,000원 | 45,000원 |
동강투어(어라연투어) | 2시간 30분~3시간 | 15Km | 30,000원 | 50,000원 |
동강탐험 | 3시간~5시간 | 25Km | 60,000원 | 100,000원 |
안전운전단계
- 01.
- 적절한 승차복장과 안전장구
안전한 운행을 위해서는 첫 번째로 적절한 승차복장을 갖추어야 한다. 운전자는 헬멧, 보호안경, 장갑, 긴 바지, 긴 소매의 셔츠 혹은 재킷과 장화(운동화)를 항상 착용하여야 하며, 헐거운 복장을 해서는 안된다. 헐거운 벨트, 스카프등은 움직이는 부품에 끼여서 부상의 우려가 있다. 더운 날씨에서도 운전자는 반드시 긴 바지와 긴 소매의 셔츠를 착용해야 한다. 이러한 안전장구는 철과상 등의 부상과 함께 바람등으로 인한 체온저하와 피로감을 줄일수 있다.
- 02.
- 차에 익숙해질 것
운전자는 각 부품에 대한 기능과 명칭에 익숙해져야 한다. 엔진의 시동을 끈 상태로, 차량에 올라가서 각각의 부품기능에 대하여 상기하고 부품을 보지않고, 망설임없이 조정할 수 있을때까지 연습하여야 합니다.
- 03.
- 출발 및 정차 방법
시선이 똑바로 앞을 향하게 하고, 가능하면 주위의 사람이 뒤에서 차량을 밀어줍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주행하는 차에 친숙해질 수 있다. 차량을 밀어주면 차량을 똑바로 앞으로 나아가게 하고 정차 및 주행중의 엔진 스톱 스위치의 사용 방법을 연습한다. 주행연습 장소의 끝에 도착했을 때, 차량을 멈추고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한 뒤에 차량에서 내린다. 차량의 뒤쪽 끝을 당겨서 돌리고, 차량이 반대방향으로 향하도록 한다.
- 04.
- 회전방법
차량을 원하는대로 일직선상에서 주행하고 멈출 수 있도록 연습한 뒤에 회전방법을 연습하여야 한다. 회전을 위해서는 몸의 위치를 움직여야 된다는 것을 상기하고, 시동을 끈 상태로 주위의 사람이 뒤에서 밀게 하면서 연습한다. 몸무게를 약간 앞쪽으로 이동시키고 몸무게를 바깥쪽 발판에 두며, 상체를 회전방향으로 기울이고, 핸들바를 회전방향으로 돌린다.
- 05.
- 종합연습
앞에서 설명한 기본적인 주행기술을 익혔을 때, 기술을 종합해서 연습하여야 한다. 우회전, 좌회전, 정차 및 주차등의 여러 가지 조작을 연습한다. 모든 기본적인 조작에 자신감을 가질수 있을 때까지 연습한다. 저속에서 기본적인 주행기술을 익힌 다음에, 기술과 경험에 따라서 속도를 조정한다.
주의사항
- 01.
- 실내에서나 통풍이 안되는 곳에서 엔진을 작동시키지 마십시오. 연소가스에는 무취, 무색의 치명적인 일산화탄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 02.
- 『WOW50』이 작동중에는 잠시라도 차량에서 자리를 뜨지 마십시오.
- 03.
- 운전자는 주행의 준비가 다 되었는지 만약, 주차 브레이크가 해제된 상태에서 스로틀 레버를 잘못 조작 하면, 차량은 갑자기 앞으로 급출발을 할 수 있습니다.
- 04.
- 『WOW50』이 주행하는 동안, 양발은 항상 발판에 놓아 두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리어타이어에 의해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 05.
- 『WOW50』이 주행하는 동안, 발이 발판에서 떨어질 필요는 없습니다. 발을 움직이게 되면 차량을 조종하기가 어렵고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 06.
- 주행하는 동안 양손은 항상 핸드 그립위에 놓습니다. 핸드그립에서 손을 떼게 되면 기계조종능력이 저하되고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07.
- 프런트 타이어가 들리는 것을 막기 위하여 스로틀을 점차적으로 개방하십시오. 이것을 지키지 않으면 조종능력을 잃게 되어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 08.
- 커브길을 돌 때는 제동을 피합니다. 커브길을 돌 때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차량이 미끄러져서 전복하게 됩니다. 커브길에 들어가기전에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속도를 줄입니다.
- 09.
- 표면이 미끄러운 길에서는 브레이크를 가볍게 또한 조심스럽게 사용하여야 옆으로 넘어지지 않습니다.
- 10.
- 『WOW50』주행중에는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켜서는 안됩니다. 주행중에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게 되면, 리어 타이어가 움직이지 않게 되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11.
- 『WOW50』을 회전시키기 위해서는 적정한 기술을 사용하지 않으면, 아무리 앞쪽 타이어가 회전한다하더라도 차량은 직선으로 나아갈 겁니다. 이 회전 특징에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넓고 개방된 장소에서 연습하십시오.
- 12.
- 저속에서 기술을 완전히 익힌 다음 고속에서의 회전을 연습하십시오.
- 13.
- 미그러짐은 운전자의 주행능력을 저하시켜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 14.
- 우발적인 미끄러짐을 피하기 위해 미끄러운 길을 주행할 때에는 속도를 줄이고 조심해서 주행하여야 합니다.
- 15.
- 『WOW50』이 언덕길을 주행할 때는 평탄한 길보다 차량이 전복될 위험이 높습니다. 평탄한 길에서의 안전한 주행 능력을 가진 운전자만 언덕길 주행이 가능합니다.
- 16.
- 처음에는 작은 언덕길에서 연습하여야 합니다. 멈추지 않고 언덕의 정상까지 쉽게 오를 확신이 없다면 언덕길 주행은 시도되어서는 안됩니다. 언덕길을 오르는 동안 차량을 멈추는 것은 위험합니다. 왜냐하며, 차량이 뒤로 미끄러져서 전복될수 있습니다.
- 17.
-
언덕길을 오르는 동안 갑작스런 스로틀 개방을 하여서는 안됩니다.
갑작스런 스로틀 개방은 차량이 뒤로 미끄러 질 수 있습니다.
- 18.
- 언덕길 정상에서는 속도를 줄이십시오. 일단 언덕길 정상을 넘으면 통제력을 잃어버릴 수 있으며, 보이지 않던 물체와 충돌할 위험도 있습니다.
- 19.
- 운전자는 차량을 언덕에서 뒤로 미끄러지게 하면 안됩니다. 만약, 차량이 뒤로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운전자는 몸무게를 앞쪽으로 이동하고 프런트 브레이크만을 사용하여 천천히 멈추게 합니다. 만약, 프런트 브레이크를 사용해도 차량의 속도가 줄어들지 않으면, 즉시 차량에서 내립니다. 차량이 아래로 미끄러질 때 리어 브레이크를 사용하시면 차량이 전복되게 됩니다.
- 20.
-
비탈길을 가로지르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가능하면 피하도록 하십시오. 비탈길을 가로지를 때 부적절한 조종기술은 차량을 전복시킬수 있습니다.
수심이 깊고 물살이 빠른 곳은 통과하지 마십시오. 타이어의 마찰이 줄어들어 차량을 통제하지 못해 다칠 수도 있습니다.
물속을 지난 후, 브레이크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십시오.이상이 있으면 프런트 및 리어 브레이크를 반복해서 작동시켜 브레이크를 건조시킨 후 정상적으로 될 때 주행을 계속 하십시오.
- 21.
- 오랜 시간동안의 주행 후에는 엔진과 머플러가 식을 때까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엔진과 머플러가 식을 때까지 그 부품들을 만져서는 안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 22.
- 적절한 승차복장과 안전장구를 착용하지 않았을때에는 심각한 부상의 우려가 있습니다.
- 23.
- 주행연습을 할 때는 다른 운전자나 방해물로부터의 위험이 없는 넓고 평탄한 지대를 선택하십시오. 주행연습 전에는 돌, 막대기 및 기타 잠재적인 위험요소가 있는지를 점검합니다. 개천이나 충돌의 위험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야 합니다.